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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화통화 녹취 운영․관리 방침

전화통화 녹취 운영․관리 방침



광주문화재단 행정전화 녹취의 운영ㆍ관리 방식을 명시화하고 보호책임자 지정으로 고객의 권익 강화와 개인정보 보호를 목적으로 한다.



1. 설치 근거

①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 제1항 제6호
②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기본지침(행정안전부)
※ 부록4. 공직자 민원응대 매뉴얼(Ⅳ. 녹화·녹음요령)


2. 설치 운영 범위

전화통화 녹취 기기의 설치 대수, 운영 범위 정보를 제공합니다.
운영 현황 운영 범위
전화통화 레코팅 서비스 1식
(내선전화 20대 내외)
고객응대 민원부서 행정전화 녹취 및 통화내역 저장


3. 담당자 지정 및 역할

① 전화 녹취 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책임자를 지정한다.

전화 녹취 기기의 관리책임자 및 접근권한자 정보를 제공합니다.
구분 이름 직위 소속 연락처
총괄관리 문화공간본부 - 광주문화재단 062-670-7934
사용책임자 사업부서 부서장
(녹취 사용 신청 부서)
팀·실·본부장 광주문화재단 -
담당자 사업부서 담당직원
(녹취 사용 신청 부서)
팀원 광주문화재단 -

② 각 책임자의 주요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화 녹취 기기 책임자의 주요 역할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구분 주요 역할
총괄관리 전화녹취 서비스 총괄 관리
사용책임자 전화 녹취 관련 개인정보보호, 녹취정보 이용·제공
담당자 녹취정보 운영 실무, 녹취정보 현황관리


4. 녹취 처리방법

전화통화 녹취 처리방법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구분 기 간
전화통화 녹취 내역 녹취일로부터 30일 이내

① 전화통화 녹취 사용 신청 직원의 상대방과의 전화통화 내역 녹음에 한정하며, 녹취사전 멘트로 녹취사실을 고지한다.
② 처리방법 : 녹취일자, 시간 순으로 관리하고, 보관기간 만료 시 삭제한다.


5. 전화통화 녹취 사용원칙

① 광주문화재단은 전화통화 레코딩 서비스 목적에 부합하는 범위 안에서 전화통화 녹취 정보를 수집하여야 한다.

② 녹취가 필요한 경우 반드시 고객에게 사전고지를 한다. 단, 녹취 중 개인정보(성명, 연락처, 생년월일 등) 수집 시 동의를 구한다.

③ 누구든지 공개되지 아니한 당사자 간의 대화를 녹취하거나 전자장치 또는 기계적 수단을 이용하여 청취할 수 없다.

④ 전화녹취 담당자는 광주문화재단 직원 중 전화녹취 사용 신청 직원으로 한다.


6. 녹취정보 열람 및 제공

전화통화 녹취 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 확인을 원하는 경우는 본인이 녹취된 정보 및 법률적인 대응이 필요한 전화통화 녹취정보에 한정된다.


7. 녹취 확인 방법

사용책임자에게 사전 연락하고 절차에 따라 확인 가능하다.

※ 상황에 따라 열람 불가하므로 반드시 사전 확인 요망


8. 정보제공 및 절차

① 다음 각 호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전화통화 녹취 정보를 수집 목적 이외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여서는 아니 된다.
    1. 당사자 모두의 동의가 있는 경우
    2.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3. 범인검거 및 범죄의 수사와 공소의 제기 및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4. 법원의 재판업무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5. 그 밖의 급박한 재난 상황 등 공익목적으로 필요한 경우

② 광주문화재단은 제1항의 각 호에 해당하는 녹취정보는 별지 제1호 서식에 따라 사용부서 또는 송신인의 신청을 받은 후 사용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녹취 신청·열람·제공할 수 있다.

③ 광주문화재단은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의 신분증명서를 제출받아 확인하여야 한다.

④ 녹취정보를 제공받은 당사자는 사용 완료 후 반드시 파기를 해야하며, 별지 제2호 서식에 따라 녹취정보 제공부서에 파기 결과를 통보해야 한다.

⑤ 광주문화재단은 녹취정보의 제공 시 별지 제3호 서식의 녹취 신청·열람·제공 관리대장을 작성하여 보관하여야 한다.


9. 전화통화 레코딩 서비스(녹취) 사용에 관한 사항

광주문화재단은 전화통화 레코딩 서비스(녹취)를 사용하기 위하여 전화녹취서비스 제공회사의 녹취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관계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① 전화녹취서비스 제공회사 : KT공공매니저


10. 안정성 확보조치

① 전화통화 녹취 계정 관리부서는 문화공간본부로 한다.

② 전화통화 녹취 관리적 대책으로 전화통화 녹취정보 열람 시 열람 목적, 열람자, 열람 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11. 비밀준수의 의무

전화통화 녹취 정보를 열람한 당사자는 직무상 녹취한 정보를 누설 또는 권한 없이 처리하거나 타인에게 제공하는 등 부당한 목적을 위하여 사용하여서는 아니 된다.


12.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

전화통화 녹취 운영ㆍ관리방침은 법령ㆍ정책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ㆍ삭제ㆍ수정이 있을 수 있습니다.


13. 전화통화 녹취 처리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

본 방침은 2021년 8월 9일에 제정되었으며 법령ㆍ정책ㆍ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ㆍ삭제ㆍ수정이 있을 시에는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 사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합니다.

최초 공고 및 시행일자 : 2021년 8월 9일


14. 전화통화 녹취와 관련한 불만의 처리 및 피해구제에 관한 사항

전화통화 녹취의 처리 및 불만, 피해구제에 관한 사항은 문화공간본부 시설운영관리팀(062-670-7934)연락주시기 바라며, 해당 부서와 분쟁이 발생시 행정안전부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 (http://www.privacy.go.kr)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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